PBL|Bioinformatics & Genomics informatics Laboratory

유전공학 PBL의 일반적인 절차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: 관리자 날짜 : 작성일10-05-27 15:30 조회 : 1,341회

본문

1. 수업 안내
 
1). PBL 수업안내를 먼저 실시한다. 이 수업에는 수업개요, 중점을 둘 사항, 평가 방법, 수업 규틱, 학생들에게 바라는 점 등을 소개한다. 필요시 PBL 수업 첫 시간에 문제 상활을 어떻게 풀어 나갔는지에 대한 실 예를 한 가지 들어 설명해 주거나 미리 촬영한 자료를 보여 준다.
2). 반을 여러개 그룹으로 나누고 문제를 공표한 다음 자율적으로 각 문제를 선정하도록 한다.
3). 문제를 읽고 우선 조별로 문제 해결 방법을 토의케 한 다음 개별로 필요한 과제 수행계획서를 1주 이내에 제출하도록 한다. 과제 수행계획서는, 이미 알고 있는 사실들, 더 알아야할 사항, 문제 해결 방안 방향을 포함한다. 필요시 각 조별로 발표시킨다.
4). 이 과제 수행계획서에 교수로부터 피이드 백을 받은 다음 개별로 해야 할 사항을 나누게 다음 개별 학습에 들어가도록 권유한다.
5). 각 개별 학습을 모아 그룹별 브레인스토밍 단계를 거쳐 정해진 시기에 문제 해결 발표 자료를 발표토록 한다.
6). 각 발표 마다 교수는 간단한 조언을 해준다.
 
 
2. 학생 제출 자료
이때 각 과정단계마다 그룹별로 과제수행계획서, 그룹활동일지 및 성찰일기를 작성하게 한다. 이런 지료는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활동을 계획적이며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하며 교수자로 하여금 심층적으로 평가 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한다.
 
1) 과제 수행 계획서
과제 수행계획서는, 이미 알고 있는 사실들, 더 알아야할 사항, 문제 해결 방안 방향을 포함한다. 필요시 각 조별로 발표시킨다. 문제 해결 방안은 각 조별로 이루어진 브레인 스토밍을 간략하게 요약한 것을 제출 토록 한다. 이때 이 발표를 듣고 교수는 적절 한 조언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활동을 돕느다.
 
2) 그룹 활동 일지
주별 활동개요, 주별 진행사항. 각 조원의 역할 분담 내용, 토의가 있으면 토의 내용 개요, 교수의 피이드백을 적는다. 이 활동일지는 매주 적게한다.
 
3)성찰 일지
모든 과정이 완료된 이후에 PBL을 통해서 배운 내용은 무엇인지, 이 내용을 어떤 단계를 통해서 배웠는지, 이 내용과 수업시간의 학습내용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, PBL을 수행하면서 좋았던 점과 힘들었던 점, 그리고 PBL 수업에서 개선할 점을 자유로운 형식에 따라 제출 하도록 한다.
Total 11건 1 페이지
게시물 검색